태풍 경로 솔릭(SOULIK) 북상 관통 피해 대비 및 피해 복구 요령


태풍 경로 솔릭(SOULIK) 북상 관통 피해 대비 및 피해 복구 요령


23일 제19호 태풍 솔릭(SOULIK)은 강한 중형급 강풍 반경 380㎞, 중심기압 950hPa, 최대풍속 43m/s(155km/h) 세력을 유지하며 서귀포 남남동쪽 약 340km 부근 해상을 지나서에서 시속 19km의 속도로 서북서진하고 있습니다.


23일 현재 태풍 솔릭은 목포 남서쪽 약 90km 지점까지 북상하고 있으며, 중심기압은 970hPa 안팎으로 어제보단 다소 세력이 약해졌지만 여전히 최대 풍속은 초속 35m의 강풍을 동반하고 있습니다.

오늘 오전에는 시속 4km의 매우 느린 속도로 이동하기도 했는데 저녁이 되면서 시속 20km 안팎으로 제 속도를 내기 시작하였습니다. 지금 북상 속도와 예상 경로를 봤을 때 자정을 전후로하여 전북 고창 인근 지역으로 상륙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내일 오전 충청도을 지나서 저녁때쯤 강원 동해안으로 빠져나갈 보입니다. 태풍이 동쪽을 향하면서 수도권은 영향이 조금 줄었지만 여전히 한반도를 관통하는 만큼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태풍 경로인 남부지방과 강원도는 예상보다 더 강한 비와 바람이 몰아치겠습니다. 특히 태풍이 상륙하는 호남지방은 그 피해가 클것으로 우려됩니다.


초속 30m가 넘는 강풍과 함께 지리산 부근과 전남 해안은 40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질 것으로 보이고, 그 외의 강원, 영동지역에서도 지형적 영향에 따라 300mm 이상, 서해안도 200mm 안팎의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태풍이 바닷물의 온도(28℃ 내외)가 높은 구역을 지나면서 강한 세력을 유지한 채 서해상을 따라 북상하고, 우리나라가 태풍의 위험반원(우측반원)에 들기 때문에 태풍 경로와 가까운 해안과 산지를 중심으로는 40m/s(144km/h), 그 밖의 지역에서도 최대 순간풍속 20~30m/s(72~108km/h)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으니, 옥외 시설물, 건물 유리창, 가로수 등 제반 시설물 붕괴와 같은 재난피해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람랍니다. 또한 22일(수) 오후에 제주도를 시작으로 24일(금) 아침까지 전국 항공기 운항에 큰 불편이 예상되니, 항공기 운항 정보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태풍 피해 대비 어떻게 할까요? 태풍이 오기 전에는 관리방법

TV나 라디오를 방송을 통하여 태풍의 진로와 도달시간을 알아야 합니다.

가정의 하수구나 집주변의 배수구를 점검하고 막힌 곳이 없도록 사전에 뚫어야 합니다.

침수, 산사태 위험이 있는 지역 주민은 대피장소와 비상 연락처 등을 사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강, 하천 주변에 주차한 자동차는 안전한 곳으로 이동 주차 하여야 합니다.

바람에 날아갈 수 있는 지붕, 간판, 창문, 출입문, 폐가구, 놀이기구, 자전거 등은 다시 확인하고 단단히 고정해 주셔야 합니다.

공사장 지역과 주변에는 위험하오니 접근을 금지합니다.

전신주, 가로등, 신호등 물웅덩이와 집적 손으로 만지는것을 금지해 주세요.

모든 전기수리른 중단하여 주세요

개인 승용차 운전은 삼가해주시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부득히 운행이 필요시에는 감속운행 하야야 합니다.

천둥, 번개가 칠 경우 건물 안쪽 안전한 곳에서 대피해주세요.

문, 창문 등 출입구 문등을 단간히 고정하여 움직이지 않도록 해주세요.

유리창을 고정할때는 테이프가 창틀에 고정되도록 하여 유리가 흔들리기 않도록 고정해주세요.

창틀과 유리 사이의 틈이 없도록 보강해주세요.

노약자, 환자, 허약자, 어린이는 집 밖에 나오지 마시고 안전한 집안에서 생활해주세요.

물에 잠긴 도로를 도보 이동과 차량운행도 금지해주세요.

⑯ 집 밖으로 대피할 때에는 수도, 가스 밸브, 전기 차단기를 내려두고 밖으로 대피하여주세요.

⑰ 집주변, 경작지의 용수,배수로를 사전에 점검하여 수리해주세요.

⑱ 주택주변의 산사태 위험이 있으면 미리 대피합시다.

위험한 물건이 집주변에 있다면 미리 제거합시다.




태풍이 지나간 후 피해 복구

파손된 상하수도, 도로가 있다면 시,군,구청이나 읍,면,동사무소에 연락하여 주세요.

비상 식수가 없을 경우 물은 꼭 끓여 드세요.

침수된 집안은 가스가 집안에 차 있을 수 있으니 환기 시킨주시고, 전기, 가스, 수도시설은 직접 조작을 하지 마시고 전문업체에 연락하여 사용해 주세요.

사유시설 등에 대한 보수, 복구 시에는 반드시 사진을 찍어 두십시오.

제방이 붕괴될 수 있으니 제방 근처에 접급하지 말아 주세요.

도로 바닥에 떨어진 전선 손으로 만지거나 근처에 가지 말아 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